본문 바로가기
조회 수 6129 추천 수 82 댓글 23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7.09.18

2부 올렸습니다~
http://gpgo.co.kr/tip/227296

 

2번째 글 올립니다~

요번 글은 IV관해서 설명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실꺼라 생각하지만 한번 확실히 집어 가겠습니돠.

글을 쓰다 보니 너무 길고 공식적이 부분도 나오니 간단히 요략하면:

IV가 높을 수록 좋다, 하지만 66.7%와 100%의 차이는 그닥 크지 않다 입니다.

 

요즘 전설 몬들 나오면서 다들 완벽에 가까운 포켓몬들 많이 찾으시는데요

완벽한 포켓몬은 얼마나 좋은지, 최악은 얼마나 나쁜지, 또는 내 포켓몬이 완벽 수치와 비교해서 성능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완벽에 가깝다는건 포켓몬의 개체값 IV (Individual Value)가 높은걸 말합니다.

IV는 게임상 숨겨진 정보라고 Hidden Value라고도 하는데요 게임 표면적으론 알수 없어서 붙혀진 이름입니다...원작인 게임보이 포켓몬 레드/블루 에서부터 유래합니다. 

IV는 정수로 0~15 가능 하고 기본 능력치와 같이 공격|방어|체력 3분위로 나타납니다.

이로 흔히 sss급/완벽 포켓몬은 100% IV수치 15/15/15 , 최하급/쓰레기는 0%IV 0/0/0, 이외 포켓몬들은 0~100% 사이에 정규 분포 돼있습니다.

포켓몬고에서 생성하는 모든 포켓몬은 이러한 IV 수치를 지니고 생성합니다.

 

모든 포켓몬은 각각 기종에 따라 기본 능력치 Base Stats가 있습니다.

(예: 모든 망나뇽 기본 능력치= 공격|263, 방어|201, 체력|182)

(기본 수치는 여기서: https://bulbapedia.bulbagarden.net/wiki/List_of_Pok%C3%A9mon_by_base_stats_(Pok%C3%A9mon_GO) )

포켓몬의 능력치는 공격 데미지, 방어 데미지 감소, 체력 HP를 좌우 합니다.

 

 

IV는 기본 능력치에 더하기 한후 CP 산출하는 공식에 투입 됩니다.

공격은 = (기본 공격 + IV 공격)

방어는 = (기본 방어 + IV 방어)^(0.5)

체력은 = (기본 체력 + IV체력)^(0.5)

보시다시피 방어와 체력은 제곱근을 하지만 공격은 순수치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같은 IV % 여도 공격이 더 높으면 CP가 높을수 있습니다.

CP를 산출 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odeCogsEqn.gif

 

자 그럼 최상-최하-평균 IV가 공격|방어|체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겠습니다.

CP [Combat Power]는 우리가 게임에서 제일 쉽게 접할수 있는 포켓몬의 능력치 인데요. (CP의 중요성은 나중에 올리겠습니다 글이 이미 너무 길어요 ㅠㅠ...)

이번 예로는 마기라스를 사용하겠습니다~

Capture.JPG

마기라스의 기본 수치: 251|212|200

완벽 마기라스 15|15|15

완벽 마기라스 CP= (251+15) * (212+15)^(0.5)*(200+15)^(0.5)*레벨(CP스케일)^(2)/10 

=(266)*(15.07)*(14.66)*레벨(CP스케일)^(2)/10 

=58,764*레벨(CP스케일)^(2)/10 

(CP스케일은 여기서: https://pokemongo.gamepress.gg/cp-multiplier )

레벨 20, 100% 마기는 = 58,764*(0.59740001)^2/10 = 2097.221 입니다.

같은 레벨 20, 0% 는 =  51,684*(0.59740001)^2/10 = 1844.536 입니다. 

66.7% (레이드 최하 IV 10|10|10) = 56,354**(0.59740001)^2/10 = 2011.208 입니다.

같은 레벨 마기라스의 100%IV와 0%IV의 CP차이는 대략 14.70%, 100%와 66.7% CP차이는 대략 4.28%나네요.

(CP는 당연히 높을수록 좋지만 CP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은 심히 복잡하기 때문에 다음 기회에 자료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레이드에서 회득 할수 있는 최하치와 최상치의 CP차이는 4.28%로 큰 차이가 아닙니다.

 

포켓몬 마다 기본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IV적용이 다릅니다.

약한 몬 일수록 IV 영향이 크고, 강한 몬들은 영향을 덜 받습니다.

그래서 마기,망나뇽, 전설 몬들은 어차피 레이드를 통해 (최소 10|10|10) 얻으시니 IV에 너무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IV는 100% 소장용 의미가 크고 실용적인 면에서는 아주 조그만한 득 밖엔 없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reddit.com/r/TheSilphRoad/comments/4t7r4d/exact_pokemon_cp_formula/

 

2017.09.18

2부 올렸습니다~
http://gpgo.co.kr/tip/227296


List of Articles
번호 추천 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4 팀과 노하우 게시판 사용 공지 16 GPGO 2017.08.09 418
» 82 IV 값/등급 중요성 (1부) 230 file 성남/GGumm 2017.08.11 6129
BEST 75 포인트정책 깨알팁: 3일 투자하세요 155 성남|UncleTopBD 2017.08.13 1845
BEST 67 행알작 소소한팁^^ 172 용인/럭키 2017.08.10 2767
BEST 50 3단계 레이드 카운터 딜러 추천 83 부천l훈님 2017.08.11 3896
BEST 38 전설 포켓몬 iv 리스트 106 file 성남l화이팅 2017.08.03 2977
13 1 좀더 저세하게 나와있는거같아 올려보는 전설iv 리스트 7 file 성남II데구리 2017.08.11 162
» 82 IV 값/등급 중요성 (1부) 230 file 성남/GGumm 2017.08.11 6129
11 10 조만간 추가 될 칠색조 레이드 베스트 공략 포켓몬 입니다. 42 file 인천kota001 2017.08.11 446
10 50 3단계 레이드 카운터 딜러 추천 83 부천l훈님 2017.08.11 3896
9 5 수면시간도 아까우신분을 위한 팁 25 용인/럭키 2017.08.10 485
8 67 행알작 소소한팁^^ 172 용인/럭키 2017.08.10 2767
7 2 포켓몬 용어 : 이로치란? 19 안양/치맥한잔 2017.08.09 2031
6 0 썬더는 잡는 법 19 배상용 2017.08.09 251
5 7 포획률 보너스 수식 18 file 성남/GGumm 2017.08.09 197
4 8 전설 포획률 정보 입니다 50 file 수원ll발자국 2017.08.08 360
3 6 좌표 길 찾기 팁 by 수원|노랭이 27 file GPGO 2017.08.07 794
2 2 로켓맵 좌표를 주소로 바꾸는 방법.jpg 31 file 성남/헐크 2017.08.06 386
1 38 전설 포켓몬 iv 리스트 106 file 성남l화이팅 2017.08.03 2977
Board Pagination Prev 1 ... 2 3 4 5 6 7 8 9 10 11 Next
/ 11